전체2011. 5. 29. 17:17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읽으시나요?’

또... ‘읽기'활동을 통해서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고 계신가요?

요즘엔 ‘읽기'의 방법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 예를 들어 신문 기사를 읽더라도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접속해서 기사를 읽기 때문에 어떤 기사가 중요하고 어떤 기사가 덜 중요한지 구별 할 수가 없습니다. 종이 신문만 하더라도 비교적 중요도가 높은 기사는 큰 자리를 차지하고 내용도 길기 때문에 집중도가 높고 독자 또한 어느 기사가 중요한지 알 수가 있죠... 하지만 인터넷 기사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점차 읽기를 통한 ‘비판 능력'이 사라집니다.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자신이 최근 한달 사이에 어떤 의견을 내거나 남들과 경쟁적으로 토론을 해본 적이 있는지...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비판 하는 능력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ㅎ 책을 읽음으로써 사고력과 비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죠.. 이런게 살아가는데 필요하냐구요? 물론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남에게 표출할 때 배경 지식이 되는 건 독서를 통해서 입니다.  또한 우리는 정보를 습득할 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방법이 ‘읽기'를 통해서지요.... 또한 지금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쓸 때도 바탕이 되는건 독서를 통해서 입니다. 잘 읽을줄 알아야 잘 쓸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책을 읽을 시간이 없어요'



맞습니다.. 필자도 궁핍한 (?) 독서량으로 인해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는데요...


특히나 자신이 인문계를 전공하거나 관련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더욱이 책을 읽을 시간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굉장한 독서법 하나를 소개 해 드리죠!


#바로 ‘1만 페이지 독서력'입니다.



이게 무슨 법칙은 아니구요... 책 이름입니다. ㅎ



* 책이름 : 1만 페이지 독서력
 * 출판사 : 한스미디어
 * 저자 : 윤성화
 * 독서기간 : 2011년 4월 23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2월 10일

올해 읽어야 할 베스트셀러에 꼽히기도 했었는데 이 책을 이제서야 읽어 봤답니다.

책에서 우리에게 던지는 메세지는 딱 하나였습니다.

하루에 27페이지씩만 읽으세요'


에게! 겨우 27페이지만 읽으라고? 이게 무슨 독서법이지? 라고 의문을 품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역시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그런생각이 들었으니까요...


그런데 저자는 독서는 무엇보다도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책 읽는 습관을 기른다면 독서하는 능력은 자연히 뒤따라오게 된다는 논리인데요. 저도 이말에 크게 공감합니다. 우리가 책을 멀리하는 이유는 습관이 안되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하루에도 컴퓨터에 앉아 적게는 한시간에서 수 시간동안 ‘읽는 행위'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루한 줄 모르고 계속해서 읽어나갑니다. 이유는 흥미롭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습관이 들었기 때문이죠.. 하루라도 인터넷을 안하면 뒤쳐진다는 생각을 가질 정도니까요...

이를 그대로 독서법에 적용해 보면됩니다.

처음엔 자신이 흥미로워 하는 분야의 책을 고릅니다. 그리고 그 책을 하루에 27페이지만 읽는 겁니다.

책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이 짬 나는시간... 5분이면 5분 10분이면 10분... 괜찮습니다. 그렇게 책을 읽으면 실제로 27페이지 정도 읽는데 그렇게 큰 어려움이 드는건 아닙니다.

그렇게 하루에 27페이지씩 읽으면 열흘이면 270페이지 입니다. 또한 20일 정도면 540페이지 분량의 책 한권을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3주에 책 한권정도 읽는 꼴이 되는데요... 한달이면 2~3권을 읽는 꼴이고 일년이면 24~36권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티클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 않나요?ㅎ

사실 책을 읽는 권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요지는 ‘매일 꾸준히 책을 읽었다는 것'입니다.


이 효과는 실로 대단한데요... 이 독서법을 지속하다보면 하루라도 책을 안읽으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 정도라고 합니다.

저자가 실천해보고 책을 썼으니 이미 검증된 효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인터넷에 이 책을 읽고 ‘1만 페이지 독서력'을 실천 하신 분들의 후기가 다양하게 올라와 있습니다.

1.

http://blog.yes24.com/document/3562936


2.


출처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9753149


대부분 자신의 독서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자신에게 큰 변화가 일어난 것에 크게 기뻐하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여러분도 한번 실천해 보세요!

책을 읽는것....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랍니다..!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위스터디 멤버 여러분께 보내는 편지  (1) 2011.06.05
임재범  (0) 2011.05.22
5월 23일 공수 스터디  (0) 2011.05.22
의공학도 IT 기술 알기 첫번째 QR 코드 원리  (0) 2011.05.22
조화☆  (0) 2011.05.19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